경제.사회 정보 / / 2023. 3. 10. 23:00

청소년 심리학에 대한 발달 행동적 관점

청소년 심리학에 대한 발달 행동적 관점

발달심리학 연구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을 가집니다.

심리학의 하위 분야인 행동 심리학은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고 변화하는 행동을 포함하여

환경 요인이 행동을 형성하는 방식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행동 심리학 렌즈를 통해 청소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행동 형성에 있어 강화, 처벌, 모델링 및

또래 영향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 유아기

 

유아기는 출생에서 18개월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발달 단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영아는 주로 감각과 운동 활동을 통해 세상과 소통합니다.

행동심리학은 유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강화와 처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ex)  영아는 울음이 보호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을 배우고 이러한 행동을 강화합니다.

유사하게, 그들은 뜨거운 난로를 만지면 고통이 생기고, 그 행동을 단념시키는 처벌로 이어진다는 것을 배웁니다.

 

 유아기

 

유아기의 단계는 18개월에서 3세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언어 및 인지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행동 심리학은 유아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강화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ex)  유아는 어른들로부터 칭찬과 관심을 받을 때 "제발"과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웁니다.

 

 초기 아동기

 

초기 아동기 단계는 3세에서 6세까지의 기간을 포함하며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사회적 및 정서적 기술을 개발합니다.

행동심리학은 행동 형성에 있어 모델링과 모방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ex)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장난감을 공유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장난감을 공유하는 법을 배웁니다.

 

 중년기

 

중년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단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인지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계속해서 개발합니다.

행동심리학은 행동 형성에 있어 자기 강화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ex) 아이는 좋은 성적을 받으면 학교에서 더 열심히 공부하는 법을 배우고 그 행동을 강화합니다.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12세에서 18세까지의 기간을 포함합니다.

이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상당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를 경험합니다.

행동심리학은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또래의 영향을 강조합니다.

 

ex)  청소년은 사회적 인정을 받고 어울리기 위해 또래의 패션과 음악 선호도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청소년기의 발달단계는 행동심리학의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행동 형성에 있어 강화, 처벌, 모델링 및 또래 영향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소년 행동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면 긍정적인 행동 패턴을 촉진하고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가족 및 지역 사회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